창호의품격 데케트(대돈엔지니어링)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창호의품격 데케트(대돈엔지니어링)창호의품격 데케트(대돈엔지니어링)

윤리적기준

대돈에는 창의와 열정이 넘치는 사람들이 모여 일합니다. 우리는 한 명의 ‘스타’보다는 여럿이 함께 이뤄내는 팀웍을 중시합니다.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가운데,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경영과 기술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진지함과 위트를 가진 우리의 문화를 자랑스러워하며, 다음 세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기업문화를 선도하는 것이 대돈이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는 때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각자가 회사를 대표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다음의 3가지 윤리적 기준에 근거해 스스로 판단하고 실천 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 규정, 윤리강령 그리고 회사의 정책에 위배되지는 않는가?
  • 2. 의사결정 과정과 내용을 떳떳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는가?
  • 3. 동일한 상황에서 다른 구성원도 같은 결정을 할 것인가?

대돈의 윤리강령은 광범위한 윤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본 강령의 기준은 지침 또는 기타 매뉴얼에서 추가 설명될 수 있으며, 특정 분야에 대한 별도의 지침이나 매뉴얼을 둘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구성원들은 이같은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숙지할 의무를 가지며, 다 같이 주인의식을 갖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윤리강령을 읽고 확인하지 않았다고 해서 준수할 책임과 의무가 면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윤리강령에 대한 어떠한 위반 행위도 ‘해고’를 포함한 징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금품 및 향응 수수, 횡령, 성희롱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 합니다.

대돈을 위해 일하는 파견 및 협력 업체 직원들에게도 대돈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을 기대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언제든 업무 계약을 포함해 대돈과의 모든 관계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대돈은 회사의 손해를 끼치거나 조직 문화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경우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동료라고 해서 결코 침묵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윤리 문제에 관한한 절대로 불의에 타협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윤리적인 문제에 부딪히거나, 동료의 윤리적 문제를 발견한 경우 즉각 총괄본부장 또는 대표이사에게 알리고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윤리강령

1. 법을 지킵니다

언제 어디서나 주인의식을 갖고 법규 및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1-1. 법률, 규정, 윤리강령

우리 모두는 한 기업 조직의 일원이기에 앞서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법률을 준수할 의무와 책임을 갖습니다.
이는 우리가 사무실, 거주지, 다른 어디서든 법률을 준수한다는 의미입니다.
대돈의 윤리강령은 우리의 기업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법률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더욱 높은 수준의 윤리적 기준으로 설정했습니다.
우리에게는 회사 생활과 관련한 모든 활동 및 관계에 있어서 결코 타협하지 않는 정직성과 도덕성을 가지고 행동할 책임이 있습니다.
대돈은 개개인의 책임감을 소중히 여기고 장려하며 존중합니다.“예전부터 이렇게 해오던 것입니다” 또는 “몰라서 그랬습니다”와 “먹고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었습니다” 같은 핑계는 본 윤리강령을 위반한 데 대한 합당한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개인 및 팀의 업무에 적용되는 주요 법률 및 규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업무를 수행하기 전, 혹은 업무 수행 중 법률에 위반되는 요소가 있는지 모호한 경우에는 언제든 경영지원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2. 공정거래

대돈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우리는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른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며,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통한 정당한 방법을 통해 경쟁의 우위를 확보합니다.
대돈은 우리만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전략으로 정당하게 경쟁하며, 우리가 가진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경쟁사의 영업활동을 제한하거나, 경쟁사의 약점을 이용하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대돈과 거래하고자 하는 모든 개인 및 법인에게 대돈에서 규정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공정한 기회를 보장합니다. 불가피하게 거래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당한 사유가 확보되어야 하며, 특정 대상에게만 기회를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체적인 사유 없이 거래를 거절하거나 참여를 제한하거나 특정한 업체에 특혜를 주는 불공정한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거래 관계에 있는 협력회사에 대해 거래 조건에 대한 제한 또는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명백하고 타당한 사유를 제시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 조치를 취합니다.
업무 수행 중 공정거래에 대한 의문 사항이 생긴 경우에는 독단적으로 판단하지 않고 총괄 본주장과 상의를 하거나 경영지원부에 조언을 구합니다.

1-3. 뇌물방지

대돈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김영란법”)을 준수합니다.
공무원 및 회사와 관련되거나 거래를 하려는 모든 사람들과 어떠한 종류의 뇌물이나 리베이트도 제공하거나 수령하지 않습니다. 법에서 정하고 있듯, 뇌물에는 금전, 선물, 식사뿐만 아니라 여행, 기부, 임차, 담보 그리고 취업 알선 및 청탁도 두루 포함됩니다.
업무와 관련해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공무원을 위해 선물 및 접대를 하는 경우에는 총괄본부장,경영지원부의 검토와 대표이사의 사전 승인을 받은 후 김영란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지출하는 것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모임 또는 대표이사가 사전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면, 거래처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골프, 스키 등의 스포츠 행사나 공연, 전시회 등의 문화 행사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대돈은 업무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뇌물이나 리베이트의 공여 또는 수수를 거절해서 생기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2. 서로 배려합니다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며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갑니다.

2-1. 존중과 배려의 조직문화

대돈의 구성원들은 서로를 동반자로 생각하며 존중합니다. 우리는 괴롭힘, 직위에 의한 강요 그리고 차별이 없는 환경에서 일할 권리가 있습니다. 모욕적인 발언이나 빈정거리는 몸짓 등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인격 및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괴롭힘이나 차별적 행동은 불법이 아니라 하더라도 우리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중대하게 훼손하는 행위입니다.
여러분이 괴롭힘을 받았거나 동료가 강요, 차별, 괴롭힘 등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되면 주저 말고 경영지원부에 신고해야 합니다. 괴롭힘을 당하는 동료가 한 명이 아닐 수 있으며, 하루하루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2-2. 공평한 인사

대돈은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성별, 국적, 인종, 종교, 연령, 신체장애, 병역여부, 결혼여부, 성 정체성, 사회적 신분 등을 이유로 차별 당하지 않는 고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대돈은 법으로 보호되는 장애를 가진 구성원에게 우리의 의무를 다 할 수 있는 합리적 편의를 제공합니다.
대돈은 구성원들의 연봉인상, 승진, 징계 등 인사 관리에 있어서도 성별, 국적, 인종, 종교, 연령, 신체장애, 병역여부, 결혼여부, 성 정체성, 사회적 신분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과를 위해 한 사람의 스타가 나오기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구성원간에 서로를 가치 있게 여기고 이해하여 팀웍을 통해 회사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2-3. 성윤리

대돈의 구성원들은 상대방의 느낌과 감정을 배려하지 않는 성적인 언어나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희롱이 사소하고 개인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피해자에게는 평생의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잘 이해합니다. 우리는 성희롱이 우리의 건강한 조직문화를 헤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임을 알고,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돈은 다음과 같이 성희롱을 방지하기 위한 사례를 제공합니다.

  • 상대의 의사와 상관없이 포옹을 하거나 특정 신체 부위를 만지는 행위
  • 상대의 의사와 상관없이 음란한 농담을 하거나 외모에 대한 성적인 비유나 평가, 성적인 사실 관계를 묻거나 성적인 내용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퍼뜨리는 행위
  • 업무상의 지위를 이용하여 회식자리 등에서 무리하게 옆에 앉혀 술을 따르도록 하거나 개인적인 만남을 강요하는 행위
  • 상대의 의사와 상관없이 성적인 그림을 게시하거나 보여주는 행위 이외에도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성희롱의 사례를 발견하는 경우 우리는 적극적으로 조언하고 경영지원부에 신고해야 합니다. 성희롱으로 상처 받은 동료가 아픔을 극복하고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돈은 개인의 사랑하는 감정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조직문화를 동요시키는 사랑까지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동료 간의 낭만적인 관계로 인해 구성원들의 원만한 가정 생활이나 회사의 근무 질서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대돈은 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구성원에 대한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며, 성 윤리에 반하는 행위로 인해 조직 문화와 질서가 흔들리지 않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앞서 머리말에서도 밝혀 두었듯이, 금품 및 향응 수수, 횡령과 함께 성희롱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 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둡니다.

3. 이해상충을 피합니다

이해상충을 피하며, 개인의 이익보다는 회사의 이익을 추구합니다.
‘이해 상충’이란 우리의 동기와 행동이 회사의 최우선적 이익에 부합되는지 여부에 대한 합리적인 의문을 품게 만드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회사의 이익이 최우선이 되도록 행동하며, 개인적인 이해관계나 회사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이성적인 판단력이 흐려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해상충에 직면했을 때, 나의 판단과 행동으로 인해 대돈의 비용으로 자신 또는 친구나 가족에게 이익이 생기거나, 제3자가 보기에 나에게 특별한 혜택이 부여된 것처럼 보일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또한 우리의 활동이 조직의 명성에 해가 되거나 실질적 손해를 초래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실제로 이해 관계의 상충이 발생했을 때는 물론, 그럴 가능성이 있거나 그렇게 보여질 수 있는 가족 관계, 외부 활동, 투자 관계에 대해서도 모두 공개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개인마다 많은 다른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이해상충 관계의 기준을 일률적으로 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선물 및 접대, 겸직 및 겸업, 투자 문제 등을 흔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이해관계 상충의 일반적 사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상황이라고 판단되거나 우려되는 경우 직속 부서장과 상담하거나 경영지원부에 연락해 적절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3-1. 존중과 배려의 조직문화

대돈의 구성원들은 선물이나 접대가 우리에게 의무감을 주거나 우리가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를 만들 경우에는 선물이나 접대를 받아들이거나 제공해서는 안됩니다. 대돈은 회사와 거래하거나 거래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회사로부터 대돈의 사업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선물이나 접대를 요구하거나 받지 않습니다.
대돈 구성원 모두에게 제공되는 판촉혜택이나 할인혜택은 받아도 좋습니다. 또한 거래처로부터 다른 사람들에게도 동일하게 배포되는 홍보용 물품과 같은 경미한 가치가 있는 경우에는 받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가치가 경미하지 않거나 관례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특정한 구성원에게 선물이 제공되는 경우에는 경영지원부에 조언을 구해야 됩니다.
선물을 주는 경우에서도 우리의 거래 관계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과 회사에게 금전이나 특별한 가치가 있는 선물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대돈의 홍보를 위해서 브랜드 물품이나 경미한 가치가 있는 선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내부 규정에 따라 승인을 받고 비즈니스 상의 접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합리적인 금액 범위 이내의 수준으로, 법적으로 허용된 방식이어야 합니다. 접대는 지나치게 많거나 부적절하게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사치성 유흥업소에서 접대를 받지도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업무 협조를 위한 식사를 갖다가 향응 접대의 성격으로 변질될 것으로 판단될 때에는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3-2. 겸직 및 겸업

대돈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대돈 직무 외에 다른 일을 겸하여 일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대돈에서 일하는 동안에는 대돈만을 위해 충실하게 일 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대돈은 우리의 구성원이 다른 일을 겸함으로써 피로가 쌓인 상태에서 맡은 바 임무를 다하지 못하고 힘들어 하거나, 일상 생활에 무리가 오는 상황을 우려합니다. 부득이하게 외부 회사 겸직이나 부업(아르바이트)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사팀에 문의하고 회사에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3-3. 업무를 통해 얻은 지적재산권

우리가 업무 과정에서 만들어 내는 결과물과 부산물은 대돈에게 귀속되는 회사 자산입니다.
여기에는 신규사업 기회, 발명, 발견, 아이디어, 소프트웨어, 디자인, 독자적으로 표현한 창작물 등이 두루 포함됩니다. 우리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회사의 자원이나 정보를 활용하여 얻게 된 유•무형의 저작물이 개인의 것이 아닌 대돈의 자산임을 알고 공개해야 합니다. 대돈에서 만든 저작물이 대돈을 위한 것이 아닌 구성원의 개인적인 사업으로 창업하기 위해서나 외부의 개발을 지원하는 등의 일은 회사와 이해상충을 일으키고, 회사와의 근로계약을 위반하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와 이해관계가 상충될 수 있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총괄본부장 또는 경영지원부에 조언을 구합니다.

3-4. 개인 투자 및 친구, 친척의 협력자 관계

우리는 대돈이 손해를 보거나, 손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경쟁사 혹은 거래 회사에 개인 투자를 함으로써 소속 회사와 경합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 구성원들이 대돈과 같은 동종업계의 다른 회사에 개인 투자를 하게 될 경우, 투자하고자 하는 그 회사가 대돈과 사업적인 관계가 있는지, 본인이 대돈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와 그 투자 회사와 연관성이 있는지, 또한 본인이 그 투자 회사에 소유한 지분으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지 등을 고려하여 대돈의 이익과 개인의 명예를 보호해야 합니다.
우리는 본인 또는 본인의 친구와 친척이 경영하는 회사 및 단체가 회사와 거래하는 경우 본인 또는 본인의 친구와 친척의 이익을 위해 회사에서의 지위를 이용하여 회사의 이익에 부당한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친족, 배우자 혹은 친한 친구가 대돈과 사업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은 매우 민감한 일일 수 있습니다. 애매하거나 잘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경영지원부를 찾아 조언을 구합니다.

4. 자산을 보호합시다

재산적 가치가 있는 비공개 정보 및 회사 자산을 보호합니다.

4-1. 기밀 유지

언론 매체나 다른 경로를 통해 기업 기밀 정보가 경쟁사에 조기 누설될 경우 서비스 출시 및 운영 등에 해가 될 수 있고, 경쟁사와의 경쟁 우위를 없앨 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돈 구성원 간에도 반드시 공유되어야 할 대상이 아닌 업무와 무관한 구성원에게는 기밀 정보를 함부로 공유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불법적 또는 비윤리적으로 획득한 것으로 알고 있거나 의심되는 정보는 절대로 수령하거나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합법적인방법으로만 수집하고 활용합니다.

대돈은 다음과 같이 기밀 유지를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대돈의 기밀 정보를 친구, 가족 또는 대돈을 퇴사한 동료들에게 공유하지 않습니다.
  • 제3자가 볼 수 있는 공공장소에서 기밀 정보가 담긴 종이나 작업 화면을 노출된 상태로 작업하지 않습니다
  • 대돈과 근로 계약이 종료될 때는 회사의 정보 원본 또는 복사본도 소유해서는 안되며, 퇴직 이후에도 회사의 승인 없이는 절대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4-2. 대외 커뮤니케이션

대돈의 대외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경영지원부입니다. 우리가 미디어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 경영지원부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경영지원부에서는 내부 검토 및 의사결정을 거쳐 필요한 사전 등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개인 차원일지라도 대돈의 구성원임을 노출하면서 회사의 허가 없이 인터넷이나 SNS에 회사나 회사의 정책 등에 대한 정보나 의견을 공개하는 것은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가족, 친지, 친구 등이 언론에 종사하는 경우, 부주의하게 회사 내부 기밀을 발설하거나 회사의 명성에 해가 되는 의견을 부주의하게 전달함으로써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항상 염두에 둬야 하겠습니다.
회사의 허가 받지 않은 공개된 자리에 참석하여 잘못된 회사의 정보를 전달하거나 부적절한 언행으로 회사의 명성에 누가 될 경우에는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수 있습니다.

4-3. 장비 및 시설 관리

대돈은 업무를 편하게 볼 수 있게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도구와 장비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회사에서 제공한 장비를 소중하게 다루며, 낭비되거나 분실되는 일이 없도록 책임감을 갖고 노력합니다.
회사의 자산은 회사를 위해서만 사용해야 되고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회사의 허가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회사의 자산을 허가 없이 양도 또는 대여하는 행위는 법규에 위반되는 사항이며, 회사의 재산에 손해를 끼치는 행위이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5. 정직하게 행동합니다

바르게 쓰고, 투명하게 기록하며, 정직하게 보고합니다.
대돈의 구성원들은 진실하고 정확한 기록이 사업의 의사결정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준수하며,재무제표의 무결성을 유지합니다.

5-1. 금전 지출

대돈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근검 절약입니다.
비용을 지출하는 경우,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지, 지출 비용이 사업계획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신뢰할 수 있는 문서가 뒷받침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잘못된 비용이 지출된 것은 지급 전표에 승인한 모든 사람에게 책임이 있으며, 결재권자는 승인하기 전에 비용 내역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금전 지출과 관련 적정한 절차와 예산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생기는 경우에는 직속 부서장과 상의를 하거나 경영지원부에 조언을 구합니다.
우리는 경영지원부의 검토를 받은 계약서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 구두 혹은 서면으로 별도의 ‘이면계약’을 진행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계약서에 따라 비용을 청구하거나 지급하며, 계약에 부합하지 않는 청구 또는 지급 조건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5-2. 거래 기록

대돈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준수합니다.
대돈의 회계장부는 모든 거래 내용이 정직하고 투명하게 사실 공개를 지향하는 우리 회사의 방침을 반영합니다. 이 기준을 준수하는 것은 각자의 책임입니다.
우리는 고의로 회계 계정을 누락하거나 회계 기준에 위반되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업 실적을 높게 보이게 하거나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대돈은 회사와 구성원 모두 내부•외부 감사에 충실히 협조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허위 정보를 주거나 은폐를 하지 않습니다.

5-3. 정직한 보고

우리가 회사에 제출하는 모든 문서와 계수는 정확하게 작성되고, 필요한 시기에 정직하게 보고되어야 합니다.
고의 또는 부주의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계수를 조정하여 문서를 작성하거나 허위 보고를 하게 되면 상급자나 관련 부서의 의사결정 및 판단을 흐리게 하거나 오판을 하게 함으로써 회사에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행위는 정직한 보고를 하지 않는 사례 중 일부입니다.
  • 상급자가 문서 또는 계수에 대한 조작을 지시하거나, 하급자가 이러한 지시가 명백히 부정한 행위임을 알고도 용인하는 행위
  •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안내하는 행위
  • 정보수신자의 오해를 꾀하려는 목적으로 정보를 숨기거나 일부만 전달하는 행위

5-4. 부정 방지

대돈의 구성원은 명예를 소중히 하는 직장인으로서, 의도적으로 부정직한 방법을 통해 회사의 이익에 반하여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회사의 공적인 자금을 집행할 때는 정해진 목적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회사의 자금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유용해 회사에 직•간접적인 손실을 끼치는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대돈은 다음과 같이 부정을 방지하기 위한 금지행위 사례를 제공합니다.
  •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비용에 대하여 허위 청구서를 제출하고 회사의 자금을 인출하는 행위
  • 법인카드를 소위 ‘카드 깡’을 하여 불법적으로 현금을 수취하는 행위
  • 법인카드를 가족 및 제3자에게 제공하여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
  • 회사의 공금을 인출하거나 또는 판매대금 등을 직접 현금 수취하여 무단으로 활용하는 행위

6. 고객에게 봉사합니다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6-1. 고객정보 보호

대돈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며 고객정보를 소중히 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업무상 필요한 경우에 한해 수집합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정보는 수집한 목적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법률상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객 정보를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일이조직 차원에서도 개인 차원에서도 절대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천합니다.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한편, 최적의 IT 보안 시스템 운영 등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보안부서에는 수집한 개인정보가 부정하게 사용되거나 누출되지 않도록 엄정하게 관리합니다.

6-2. 고객 만족

대돈은 고객으로부터의 신뢰와 사랑이 회사의 존재 이유이며 사업 기반이라는 신념 하에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며, 고객의 재산과 명예를 보호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진심어린 요구를 귀기울여 듣고, 고객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 소통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우리는 고객을 사업의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최고의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노력합니다

맺음말

윤리강령은 언제, 어디서,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되는 절대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의 윤리강령을 지키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이 지속되는 동안에도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사회 규범의 변화로 새로운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고 기준도 변화해 가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의 건전한 판단으로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 각자가 책임져야 합니다. 본 윤리강령은 그러한 개개인의 합리적 판단에 도움이 될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어떤 기준의 적용에 대하여 의문이 있거나, 또는 여기 언급되지 않은 윤리적 문제에 대해 판단을 내리기 모호한 경우, 직속 부서장과 상의하거나 경영지원부에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기억하세요. 여러분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목격하거나 알게 된다면 회사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경영지원부에 알려주시면 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상담 및 신고와 관련된 비밀은 철저히 보호됩니다. 또한, 내부 고발에 따른 그 어떤 구성원에 대한 보복이나 희생도 용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돈의 명예를 보호하고 발전시켜 주셔서 고맙습니다.